신선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임시개장 때 인기

   
이춘섭 남면농협 조합장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

장성군과 남면농협(조합장 이춘섭)은 31일 진원면 하서대로(333-2)에 위치한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유두석 장성군수와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농업관련기관장, 남면농협 임직원등 많은 농민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열고 지역 농수축산물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996㎡ 규모의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은 로컬푸드 매장, 공산품 매장, 정육ㆍ수산 매장,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200여명에 가까운 농업인들이 300개가 넘는 품목을 출하하고 있다.

일반적인 상품은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6단계를 거치지만 로컬푸드는 이 단계를 대폭 줄여서 2단계 이하의 최소 유통단계를 거친다. 도매업자나 소매업자가 전혀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식재료를 값싸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선진 판매장인 셈이다.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은 개장하자마자 지역민은 물론 인근 도시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남면농협에 따르면 임시 개장 후 한 달 동안 약 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정식 개장하지 않아 입소문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 같은 매출 수치는 매우 양호한 실적이라고 남면농협은 밝혔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대량 생산한 농산물보다 색이나 모양이 예쁘지 않을 수는 있지만 매일 풀을 뽑고 물을 줘가며 자식처럼 기른 농산물의 맛과 영양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로컬푸드 직매장이 우리 농업인과 소비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희망의 장터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으로 생산과 소비가 지역에서 순환이 이뤄져 안정적인 농가소득이 보장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중간유통단계가 없다보니 그날 출하한 것을 바로 맛 볼 수 있고 가격도 정직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토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