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200㎡ 이상 개인 건축물에 ‘옐로우시티’ 디자인 도장비 지원

옐로우시티 조성 위한 주민 동참 유도

 

지자체 최초로 컬러마케팅을 펼쳐온 장성군이 도시 디자인에 동참하는 지역주민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한다.

장성군은 6일 연면적 200㎡(60평) 이상의 민간 건축물에 대한 도장공사비를 지원하는 ‘옐로우시티 건축디자인 시책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장군은 황룡강에서 모티브를 얻은 ‘옐로우시티 컬러마케팅’을 추진해 군민의 부와 행복을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도시를 새롭게 디자인해왔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개인 소유의 건축물에 ‘옐로우시티’ 디자인 반영을 희망하는 군민을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건물의 규모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도장면적 100~300㎡ 미만의 소규모 건축물은 300만원 이내, 도장면적 300㎡ 이상의 중대형 건축물은 400만원 이내로 지원된다.

군은 2월부터 신청을 받아 공모절차를 진행한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주민과 함께 옐로우시티 장성을 디자인해간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매력적인 도시경관 창출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장성군은 지난 2014년 처음으로 옐로우시티 컬러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이듬해 마스터플랜 책자를 발행했다. 이후 군에서 발주한 공공건축물과 시설 등에 이를 적용하고 있으며 ‘2019 올해의 공간디자인’ 대상, 대한민국 국토경관 디자인 대전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토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